Dominant(D)

 

Diatonic Scale 의 5번째(V) 음(상행 완전5도)을 밑음으로 하여 4화음을 쌓으면 Dominant Seventh(V7) 코드가 됩니다.
V7(5도 세븐) 3도음과 7도음 사이는 온음 3개로 이루어진 3온음(증4도/감5도:Tritone)을 구성하고 있어 불안정한 음색이 나타납니다.
Dominant 코드는 불안정한 음정을 안정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Tonic 으로 향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Tonic(T)

 

Diatonic Scale 의 1번째(I) 음인 으뜸음(Tonic)에 4화음을 쌓으면 Major Seventh(IM7) 코드가 됩니다.
으뜸화음이라고도 하며, 재즈에서는 IM7 대신 I6 코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조(key)의 기본이 되는 코드이며, 안정적인 음색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곡이 Tonic으로 마치며, 곡의 중간에 Tonic이 온다면 다음에 어떤 코드가 오든 관계가 없습니다.

 

 

V→I

 

 

 

도미넌트에서 토닉으로 가는 코드 진행(V→I)을 도미넌트 모션[해결]이라고 합니다.
도미넌트 모션은 조성(Tonality)을 확립하며, 다음 코드에서 조바꿈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성을 확립한다는 것은,
[(Ckey) O       | O       |       V  |  I        ] 라는 마디가 있다면 3,4 마디에서 V-I 도미넌트 모션이 나타났으니
여기까지는 일단 Ckey! 라고 조(key)가 정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악보에서는 도미넌트 모션을 둥근화살표(→)로 나타내며 불안정한 음정에서 안정된 음정으로 진행됐다고 하여 [해결]이라 합니다.

 

Ckey에서 봤을 때 V-I 의 코드네임은 G7-C 입니다. 해결해야 할 G7{G-B-D-F}의 Tritone은 B-F 입니다.
C로 진행하며, Leading tone 인 Ckey의 7음 B는 Tonic C로, Subdominant인 F는 E로 진행하여 불안정한 음정을 해결합니다.
G7→C, G7→Cm, G7→CM7, G7→C6, G7→Cm7, G7→Cm6, G7→C7 이 모두 Ckey 에서의 V-I 도미넌트 모션입니다.

 

 

5도 진행(Motion of 5th)

 

재즈나 팝에서는 도미넌트 모션(V→I) 외에도 밑음이 완전 5도 하행(완전4도 상행)하는 5도 진행을 많이 사용합니다.
ii→V, iii→VI, vi→ii, vii→iii 등...
{Am7-Dm7-G7-CM7-FM7-Bm7-5}
vi→ii, ii→V, V→I, I→IV, IV-vii


WRITTEN BY
손가락귀신
정신 못차리면, 벌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