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ic, Subdominant, Dominant 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코드를 Substitute Chord(대리코드)라고 합니다.
대리코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같은 기능이라도 색다른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Substitute Chord of Dominant 7th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V7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는 대리코드는 VIIm7-5, bII7 두 가지가 있습니다.
V7(9) 의 베이스 음을 뺀 VIIm7-5와 V7의 Tritone 을 가지고 있는 bII7.
강력한 도미넌트 모션인 V7→IM7 보다 베이스가 반음 하행하여 다채로운 느낌의 bII7-IM7 진행이 특징입니다.
기능 분석시 도미넌트의 대리코드들은 subV7으로 표기합니다.
V7과 bII7의 관계는 증4도(감5도) 이며, 각 key에서의 대리코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Bbkey |
Fkey | Ckey |
Gkey |
Dkey | Akey | |
V7 | F7 | C7 | G7 | D7 | A7 | E7 |
subV7 | B7 |
Gb7 |
Db7 |
Ab7 |
Eb7 |
Bb7 |
Substitute Chord of Subdominant Minor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와 그 대리코드.
Fm6은 Cm조의 IV를 차용한 것으로 서브도미넌트 마이너(SDm)라고 합니다.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역시 서브도미넌트 기능을 합니다.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코드는 IVm, IVm6, IVm7, bVI6, bVIM7, bIIM7, IIm7-5, bVII7 입니다.
Substitute Chord of Tonic
토닉의 대리코드.
토닉의 대리코드는 IIIm7 VIm7 외에 #IVm7-5(F#m7-5)가 있습니다.
C6의 #11th 에 5도음을 제외하면 구성음이 같습니다.
#IVm7-5 는 VII7(B7) 앞에서 IIm7-V7를 만들기도 합니다.
대리코드로 D7(9)의 밑음 생략형이 있습니다.
#IVm7-5 는 V7, IVM7, IVm7 사이의 경과음으로도 사용됩니다.
안정감과 종지감을 토닉 본래의 기능대로 대행할 수 있는 대리 코드는 없습니다.
토닉의 대리 코드들은 주로 경과음, 거짓마침, 조바꿈 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WRITTEN BY
- 손가락귀신
정신 못차리면, 벌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