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ptive Cadence (거짓마침)
Cadence 는 곡을 마치는 것(마침꼴)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토닉 코드로 마치게 되며, 조성의 확립을 뜻하기도 합니다.
토닉으로 향하는 코드는 도미넌트나 서브 도미넌트로부터 나타나는데, 그 활용에 따라 마침꼴도 여러가지로 분류됩니다.
V7 - IM7 의 도미넌트 모션은 곡이 마치는 듯한 강한 느낌과 안정감이 있기 때문에,
엔딩을 조금 더 늘리거나, 곡의 중간쯤이라 곡을 마칠 수 없을 경우에는 거짓마침을 사용합니다.
거짓마침은 IM7 자리에 I의 대리코드(IIIm7, VIm7, #IVm7-5, IIIm7-5, III7)나 나란한 조의 대리코드(♭IIIM7, ♭VIM7)를 사용하여 곡을 마치지 않고,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 Dm7 G7 | C6 ] 의 바른 마침을...
V7 - IIIm7 : 역순환 코드
[ Dm7 G7 | Em7 Am7 ]
V7 - VIm7 : 클래식 화성법에서 자주 사용
[ Dm7 G7 | Am7 D7 | Dm7 G7 | C6 ]
V7 - #IVm7-5 : #IVm7-5 에서 I로 반음씩 하행하며 재즈 엔딩에 자주 사용
[ Dm7 G7 | F#m7-5 Fm7 Em7 E♭dim | Dm D♭7 C6 ]
V7 - IIIm7-5 : IIIm7-5 다음엔 주로 VI7 가 나옴
[ Dm7 G7 | Em7-5 A7 | Dm7... ]
V7 - III7 : 멜로디가 I로 진행하여 III7aug 가 되는 경우도 있음
[ Dm7 G7 | E7 A7 | Dm7... ]
V7 - ♭IIIM7(6) : ♭IIIM7(6) 에서 I로 반음씩 하행
[ Dm7 G7 | E♭6 D7 D♭M7 | C ]
V7 - ♭VIM7 : ♭VIM7 는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로 볼 수 있음
[ Dm7 G7 | A♭M7 D♭7 | CM7 ]
다음은 IV 의 대리코드를 사용하는 마침입니다. 도미넌트 모션으로
[ Dm7 G7 | C F(m) C ] 를 사용할 때 IV(F)는 I의 장식화음 입니다. 이럴 때 앞의 I(C)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 Dm7 G7 | F(m) C ] (IV, IVm의 대리화음 - ♭VIM7, ♭IIM7, ♭VII7, ♭VII)
V7 - IV, V7 - IVm
[ Dm7 G7 | F(m) B♭7 C ]
V7 - ♭VIM7
[ Dm7 G7 | A♭M7 D♭M7 CM7 ]
V7 - ♭IIM7
[ Dm7 G7 | D♭M7 CM7 ]
V7 - ♭VII7 :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코드인(♭VII7)에서 서브도미넌트 모션 유지하며 ♭II7로 진행
[ Dm7 G7 | B♭7 E♭7 A♭7 D♭7 | CM7 ]
V7 - ♭VII : 반음씩 상행
[ Dm7 G7 | B♭ B C ]
WRITTEN BY
- 손가락귀신
정신 못차리면, 벌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