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mama 의 Break away. 지금까지 이 노래 천번은 들은듯...
그래서 그나마 내 귀에 익숙한 노래.
보다시피 악보에 멜로디만 있고 반주는 없지만, 다행히 코드가 있습니다.
악보의 코드와 멜로디를 가지고 분석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1. key(조성, Tonality) 알아내기

 

우선 악보를 보면 샵(#)이 2개, 조성은 D major 나 B minor key 가 될 것입니다.
이 곡이 D major 냐 B minor 냐... 코드도 다 똑같고...
초보자의 수준에서는 그냥 저 둘 중에 하나란 생각으로 시작을 하려 합니다.
초보들이 초보들에게 하는 말이, 장/단조를 구분하려면 곡의 시작과 끝의 화음을 보라고 합니다.
또 분위기가 밝으면 메이저, 우울하면 마이너라는 말을 합니다.
하지만 중수들은 초보들에게, 시작과 끝 뿐이 아니라 멜로디까지 봐야 장/단조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분위기도 메이저라고 밝지만은 않고, 마이너 역시 어둡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고수는 아직 만나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낸 Major / minor 를 구분하는 모든 방법을 적어봅니다.


  1. 첫 멜로디 음이 해당 Major 나 minor 으뜸화음의 1번음이나 5번음이라면 그것이 바로!
  2. 으뜸음이나 으뜸화음(I), 도미넌트(V) 코드가 자주 출몰하거나 마지막 화음이 으뜸화음으로 끝난다면 바로!
  3. minor 키의 7번음이 반음 올라간 상태로 자주 출몰된다면 바로!
  4. 화음의 진행을 아라비아 숫자로 고쳐 Major / minor 를 비교해 보고 더 의미있는 코드 진행을 선택.
  5. 해당 음악을 듣고나서 으뜸음을 쳤을때 그 음악이 기억나야 합니다.(매우 주관적인;;)
  6. Major 는 밝고 minor 는 우울함.



일단 위의 방법대로 초보스럽게 조성을 구해 보겠습니다.


  1. 멜로디의 첫음은 F#. D-F#-A 는 아니고 B-D-F#. -> B minor
  2. D(I) 코드 3개, A(V) 코드 많음, Bm7(i) 많음, F#7(V) 많음. 하지만 D 코드로 끝남... -> 애매하지만 일단 B minor
  3. B minor 의 7번음 A# 이 몇개 있음. 애매함;
  4. 이건 Major / minor 아라비아 숫자로 고쳐 해봐야지.ㅜ
  5. D 보다는 B 가 좀더 느낌있음; 애매함;
  6. 이 노래가 밝지는 않은데...


몇가지 체크한 결과로는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하라면 Major 보다는 minor 성향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가지 가장 아리송한게 마지막 끝 세마디가 D major 의 IIm7 - V - I 의 완벽한 종지감이 나타난다는 것!
하지만 엄청나게 출몰되는 Bm 으뜸화음과 도미넌트 코드인 F#7 를 보면 B minor 가 거의 확실하고...

둘 사이에 전조가 발생하는 것인가. 그래서 이렇게 답이 안나오나;

일단은 조금더 감이 오는 B minor key 로 정하고 분석해 보겠습니다. 틀리면 나중에 고치면 되니깨;

 

* 곡 선택을 잘못한 듯. 시작부터 뭔 조성하나 구하는데 이렇게 어려워 ㅠ




WRITTEN BY
손가락귀신
정신 못차리면, 벌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