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S Clusters

Server/AWS 2018. 8. 16. 23:40



Docker 이미지를 생성하여 Repository(ECR) 에 푸시를 해 보았다.

Cluster 는 이러한 Docker 이미지들을 구동시킬 인스턴스들의 논리적 그룹으로 볼 수 있으며, ECS 의 가장 큰 범주로 볼 수 있다.

위 그림에서 처럼 VPC 안의 최상단에서 컨테이너 인스턴스들을 감싸고 있는 것이 바로 ECS Cluster 이다.

Image 를 실행시키려면 일단 Image 를 구동시킬 인스턴스를 배치할 Cluster 를 만들어야 한다.

Cluster 생성할 때 중요한 것은 Image 를 구동시킬 인스턴스의 사양을 정하는 것이다. 인스턴스 개수는 추후 [Scale ECS Instances] 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1. ECS - Cluster - [Create Cluster]

2. 시작 유형 선택 : Fargate 는 인스턴스를 구성할 필요 없음

3. EC2 의 경우 EC2 인스턴스 타입, Key pair, VPC, security group 등을 설정.


Cluster 생성을 완료하면, ECS Instances 탭에 설정한 만큼의 인스턴스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스턴스 수를 늘리면 인스턴스가 추가되어 ACTIVE 상태가 되고 인스턴스 수를 줄이면 해당 인스턴스는 수 분 안에 삭제된다. 인스턴스를 ACTIVE 상태에서 DRAINING 으로 전환하면 기존 Task 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해당 인스턴스에는 더 이상 Task 정의가 할당될 수 없으며 다시 ACTIVE 상태로 전환하면 가능해 진다.






WRITTEN BY
손가락귀신
정신 못차리면, 벌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