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S 배포

Server/AWS 2018. 8. 20. 23:32

드디어 ECS 마지막 단계인 배포다. ㅋㅋ 지금까지 Docker Image 를 만들었고, Docker Image 를 ECR 에 푸시했고, 해당 이미지를 Task 정의에 할당했고, Task 정의를 Cluster 의 인스턴스에서 실행해 보았다. 제목의 ECS 배포란 말은 Cluster 의 인스턴스에서 Task 정의를 실행한 것을 말한다. 정확한 표현으로는 단지 Task 실행이다. ^^ 이미 Task 정의를 Cluster 에서 직접 시켜봤으니 사실상 배포를 해 본 셈이다. 실제 웹서버 운영이라면 Auto scaling 이나 Load Balancing 을 붙이게 되는데 이것은 Cluster 의 Service 를 생성하여 설정할 수 있다.


* Service 가 해주는 일

- Auto scaling 이나 Load Balancing 설정.

- Service 스케줄러 전략으로부터 Task 정의 인스턴스를 제어.



1. Service 생성



Cluster - Services - [Create] 를 클릭하고 항목을 작성한다. Service 이름, Task 정의 선택, Task 수, 로드 밸런싱, Auto scaling 등을 설정하고 나머지는 다 default 로 둔다. (로드 밸런싱, Auto scaling 생성/설정은 알아서 ㅜ). Service 생성을 마치고 나면 Task 수 만큼의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바로 구동된다. 즉 바로 배포.


Service 에서는 Task 실행이 실패하거나 중단되어도 Task 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Task 실행을 시도하게 된다. 이것 역시 Task 를 직접 실행하는 것과이 차이점이다. Service 에서 Task 수를 유지하려는 것은 Service 생성시 default 설정으로 둔 Replica 전략 때문이다. 이 Replica 는 최소 상태 백분율 및 최대 백분율 파라미터 등의 설정 대로 실행할 Task 정의를 어느 인스턴스에 배포할지를 판단한다.


즉, ECS 배포는 Task 의 실행, 곧 Service 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 하는 순간 Task 정의가 실행되며 배포된다고 볼 수 있다. 추후 이미지를 수정하여 변경되거나 했을 때 최신 버전으로 인스턴스에 올리기 위해서는 Service 를 업데이트만 해주면 된다. Service 생성도 배포이고, Service 업데이트도 배포인 것이다.



2. Service 업데이트


Service 를 다른 용도로 업데이트 할 일은 별로 없을 것이다. 주로 인스턴스 수를 조정하거나 최신 이미지를 재배포 할 때 업데이트를 하게 될텐데, 업데이트는 매우 간단하다. Service 리스트에서 업데이트할 Service 에 체크하고 Update 를 클릭하면 기존 세팅이 나타나는데 [Force new deployment] 항목에 체크하고 나머지 항목은 모두 그대로 두면 latest 이미지를 가져와 업데이트 할 것이다.




이렇게 배포를 마쳤다. 여기까지는 ECS Document 만 보고 쉽게 따라할 수 있지만, Free Tier 사용자의 경우 EC2 를 두 개 이상 테스트 해보기는 쉬운 결정이 아닐 수도 있다. Fargate 도 마찬가지. 표면상 배포는 잘 돌아가겠지만, 관리 측면에서 보면 앞으로 고민해야 할 일이 더 많을 수도 있다. Image 업데이트부터 배포까지의 매우 번거로운 단계를 최대한 자동화 시키는 것에 대한 고민과, 인스턴스에 늘어나는 Image 에 대한 용량이나 롤백에 대한 고민, task 실행 실패시 알람 및 전략, ECS/Docker/EC2 로그 수집 방법 등등 필요로 하는 더 많은 기능들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운영면에서는 관련 문서가 그리 많지 않으니 그냥 열심히들 삽질해 보자.




WRITTEN BY
손가락귀신
정신 못차리면, 벌 받는다.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