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ernetes 를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 중에 하나는 서비스 로깅이었다. 로컬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던 명령어가 바로...

 

> kubectl logs -n namespace -f <pod-name>

 

배포(deployment) 하고 나서 로깅/디버깅을 위해 pod 리스트를 나열하고 pod-name 으로 로깅하는 짓이 가장 번거로웠다. 지금은 pod 가 한 10개 정도인데... 창을 10개를 띄워놓을 수도 없고... 그래서 실시간으로 pods 정보를 보여주고, 해당 로그를 스트리밍으로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는 툴을 찾아보기로 했다.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도구를 찾아보니 꽤나 많이 보이는데 그 중에 몇 가지만 테스트해 보았다.

 

  1. Kubernetes Dashboard
    심플하다. 시스템 모니터는 다른 모든 툴들도 기본적으로 잘 동작한다. CPU / RAM / Workload 등... 하지만 서비스 로깅이 불편하다. 5초 reload 방식... 이것도 대부분의 툴들이 마찬가지.

  2. Prometheus / Grafana
    설치 개복잡. Helm 을 사용하면 조금 편함. 잘나가다가 promtail 설정에서 막혔음. Fargate 사용 유저는 엄청난 고뇌가 필요할 듯... 몇가지 대안은 있었지만 로그 하나 보겠다고 굳이 일 벌리고 싶지 않았음. 가장 보편적이기도 하고, Custom / 확장도 좋은 것 같고... 대부분의 회사들이 사용하니 이건 써봐야겠지?

  3. Datadog
    시스템 통합으로 사용하고는 있으나... 쿠버네티스에 특화되어 있다기 보다는 로깅 분석에 어울리는... 그렇다고 안되는 건 없는... 그렇다고 굳이 유료 결제할 필요도 없는...?

  4.  Lens (Desktop) 
    Kubernetes IDE 답게 쿠버네티스에 특화되어 있음. 얼핏보면 외관은 Prometheus 와 흡사. 클릭 몇번으로 설치 완료. Attach Pod / logs 메뉴로 실시간 로깅은 잘됨. 혼자쓰기 괜츈.

 

kubernetes-lens

 

 

 


WRITTEN BY
손가락귀신
정신 못차리면, 벌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