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백의 원리
트랙백의 핵심은 매우 간단하다. 누군가의 글에 대해 자신의 블로그에 의견을 피력하면서 그 글에 대해 “당신이 쓴 글에 대해 제가 의견을 썼습니다. 당신이 관심을 가질 것 같아서 일부 내용과 함께 알려드립니다”라고 알려주는 것이 바로 트랙백이다. 트랙백을 사용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지 예를 들어 보겠다.
1. 트랙백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디지털 카메라(이하 디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는 A와 B가 있다. 어느 날 A는 B가 써놓은 글을 보게 되고 B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디카와 동일 기종을 가지고 있고 그 디카에 대한 활용팁 등을 적어 놓은 것을 보게 된다. 이 글을 본 A는 B의 글이 상당히 유용하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활용팁이 몇 가지 빠진 것을 보고 답글 또는 꼬리말 형식으로 B의 글을 보충해준다.
2. 트랙백을 사용한 경우
디카에 대해 관심이 있는 A와 B가 각자의 블로그를 쓰고 있다. 어느 날 A는 B의 블로그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디카와 동일 기종에 대한 활용팁을 적은 글을 보게 된다. A는 B의 글에 대해 꼬리말을 달아 자신만이 알고 있는 부분을 보충할 수도 있지만 그 글의 트랙백 URL을 찾아서 자신의 블로그에 나머지 활용팁을 적은 후 B가 자신의 글에 대해 관심을 가질 거라고 생각하고 B의 글에 대해 트랙백 핑을 보낸다.
이 두 가지 예제는 웹 사이트에 올라온 글에 대해 트랙백을 사용한 경우와 사용하지 않은 경우 그 글에 대해 취할 수 있는 한 가지 행동 예를 보여 준다. 트랙백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트랙백을 사용한 경우가 가지는 가장 큰 차이점은 하나의 웹 사이트 공간(블로그)을 초월한 A와 B 사이의 링크가 만들어진다는 점과 A는 자신의 공간에서 자신의 의견을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자료출처 : http://www.zdnet.co.kr
WRITTEN BY
- 손가락귀신
정신 못차리면, 벌 받는다.